대출

대출이 처음이라면 체크해야 할 3가지

대출을 처음 할 때 체크할 3가지

대출이 처음이라면

대출을 처음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체크해야 할 3가지 사항을 정리했습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 직장을 구했다고는 해도 막상 전세금이라든가 목돈이 필요한 상황에서 취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출의 문턱을 알아보는 경우가 많이 있죠. (대학생의 경우에도 그렇겠지만요)

오늘은 첫 대출을 받으시려는 분들을 위해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요소를 정리해 봤습니다.

 

상환방식

사실 많은 분들이 간과하시는 부분이 이 상환방식입니다.

대출에 있어서 상환방식을 선택하는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데요.

이유는 이 상환방식에 따라서 총 내야 하는 이자의 총액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금융권에서 이용하는 상환방식은 크게 세 종류가 존재합니다.

 

  1. 만기일시
  2. 원리금균등
  3. 원금균등

자. 여기서 퀴즈 나갑니다. 이 세 가지 상환방식 중 총 상환해야 하는 이자액이 가장 적은 방식은 무엇일까요?

이게 각각 어떤 방식인지를 먼저 이해해야 할텐데요.

만기일시 방식은, 약정기간 만료 전까지 매월 이자만 내다가 마지막달에 이자와 원금을 모두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원리금 균등은 간단히 생각하면 매월 내야 하는 금액이 동일한 방식입니다.

원금균등은 매달 상환하는 원금의 금액이 동일한 방식입니다.

 

이 중 만기일시 방식은 초기에는 이자만 내면 되기 때문에 상환부담이 가장 적지만, 이자의 총 합계는 가장 높은 방식입니다.

반대로 원리금균등이나 원금균등은 초기부터 원금과 이자를 같이 상환하기 때문에 상환 부담이 높지만, 특히 원금균등의 경우 점차 상환부담이 줄어들수 있습니다. 이 중 총 이자액이 가장 적은 것은 원금균등 방식인데 실제로 금융권에서 많이 하는 방식은 아니고 원리금균등이 더 흔한 방식인것 같습니다.

 

어떤 것이 더 좋은 대출이라고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나의 대출 목적에 맞추어 적정한 대출 상환 방식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예컨데 당장 많은 돈을 상환하기는 어렵지만, 중도상환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한다면 만기일시 방식이 반드시 나쁘다고 보기는 어렵죠.

 

둘째.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금 사정이라고 하는것이 쉽게 예측하긴 어렵죠. 갑자기 상환이 가능한 상황에서 이자 내가면서 바보처럼 그냥 있을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중도 상환을 항상 염두하셔야 합니다. 가급적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상품을 선택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대출
대출 처음하는 경우

셋째. 당연히 대출의 핵심은 금리입니다.

대출은 당연히 낮은 금리의 상품을 찾으셔야 합니다.

내 신용범위에서 가장 낮은 금리의 상품을 찾는게 당연합니다.

만일 고금리 상품밖에 이용할 수 있는 곳이 없는 경우, 정부지원서민대출 상품도 눈여겨 보실만 하다고 보여집니다.

마침 제가 관련된 글을 쓴 것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 정부지원 서민대출 관련글 보기

♦︎ 금융감독원 대출금리 비교 사이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